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상칠언 묵상, 성경구절기도문

by 송장로 2020. 4. 9.
반응형

고난주간: 4.6~4.11/성금요일: 4.10/부활절: 4.12

고난주간을 지내며 본향 천국을 바라보는 신실한 부활의 신앙으로 가상칠언을 묵상합니다. 가상칠언을 하나하나 큐티하며 관련 성경구절을 연결한 기도 형태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가상칠언(架上七言, the Seven Words) 예수님이 죽음 직전 십자가 위에서 고통 중에 남기신 마지막 일곱 가지의 말씀을 말한다.

성금요일(聖金曜日, Good Friday)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수난과 죽음 당하신 일을 기념하는 날로, 부활절 직전의 성주간 금요일을 말한다.

▣ 가상칠언(架上七言) 핵심 성경구절

1: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누가복음23:34)

2: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누가복음23:43)

3: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보라 네 어머니라(요한복음19:26,27)

4: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마태복음27:46)

5: 내가 목마르다(요한복음19:28)

6: 다 이루었다(요한복음19:30)

7: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누가복음23:46)

▣ 가상칠언(架上七言) <본문: 개역 개정>

제1언: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그들이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새(눅23:34)

제1언 큐티(Q.T.)

예수님 십자가상의 첫 말씀은 용서에 관한 메시지입니다. 예수님께 용서를 구해야 할 자들이 적반하장으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수난을 겪게 하는, 모순적 상황에서도 예수님은“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라며 간구합니다. 죄인을 향한 긍휼과 용서와 사랑은 예수님이 보여 주신 사역의 방식으로 형언하기 어렵습니다. 고난주간을 지내며 주님의 사랑과 은혜와 용서의 힘이 얼마나 깊고 넓고 광대한지 말씀을 보며 묵상합니다.

<관련 성경구절을 연결한 기도>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마5:44)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마6:12)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벧전4:8)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골3:13)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엡4:3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마18:22) 아멘!

제2언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23:43)

제2언 큐티(Q.T.)

예수님은 십자가의 수난을 당하시며 숨을 거두시는 순간까지도 영혼 구원을 약속합니다. 한 강도는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눅23:39) 며 비꼬는 말을 했지만, 또한 강도는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라고 간청합니다. 예수님은 그 강도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며 구원을 약속하십니다. 구원이란 오직 은혜와 믿음으로 얻는 선물(엡2:8-9)임에 관련성경구절들을 묵상합니다.

<관련 성경구절을 연결한 기도>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이르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 하니”(눅23:39,42)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엡2:8-9)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10) “나의 영혼이 잠잠히 하나님만 바람이여 나의 구원이 그에게서 나오는도다”(시62:1)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1:18)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벧전1:5) 아멘!

제3언: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보라 네 어머니라!

예수께서 자기의 어머니와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 자기 어머니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요19:26-27)

제3언 큐티(Q.T.)

예수님은 어머니 마리아를 사랑하는 제자 요한에게 부탁합니다. 어머니에게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요한에게는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시며 죽음의 순간에도 어머니의 장래를 보살핍니다. 예수님의 이러한 모습은 우리가 이 땅에 살면서 부모님을 공경하라는 메시지입니다. 우리가 부모를 섬기며 효경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일에도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어르신들에 대한 경로효친에 대해 다시금 성경을 보며 묵상합니다.

<공경에 관한 성경 구절>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20:12)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신5:16)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레19:3)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니라(잠1:8-9)

⊙내 아들아 네 아비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고, 그것을 항상 네 마음에 새기며 네 목에 매라, 그것이 네가 다닐 때에 너를 인도하며 네가 잘 때에 너를 보호하며 네가 깰 때에 너와 더불어 말하리니(잠6:20-22)

⊙너를 낳은 아비에게 청종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지니라, 의인의 아비는 크게 즐거울 것이요 지혜로운 자식을 낳은 자는 그로 말미암아 즐거울 것이니라,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를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네 눈으로 내 길을 즐거워할지어다(잠23:22,24-26)

⊙자녀들아 주안에서 너희 부모를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6:1-3)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골3:20)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그들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딤전5:4)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딤전5:8)

 

제4언: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제구시쯤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마27:46)

제4언 큐티(Q.T.)

가상칠언의 제4언 말씀은 십자가 수난의 절정을 이룬다. 아버지로부터 버림 받는다는 생각에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절규에서 하나님의 공의를 생각하게 되며(갈2:20) 사랑의 확증을 보게 됩니다.(롬5:8)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속량하시고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셨습니다. 십자가에 나타난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생각하며,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나의 하나님을 경외하며 성경구절을 묵상합니다.

<관련 성경구절을 연결한 기도>

“제구시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를 번역하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막15:34)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어찌 나를 멀리하여 돕지 아니하시오며 내 신음 소리를 듣지 아니하시나이까”(시22:1)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2:20)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5:8)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요17:21)

“조금 나아가서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 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마26:39)”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4:23) 아멘!

제5언: 내가 목마르다!

그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요19:28)

제5언 큐티(Q.T.)

십자가에 못 박히기 전에 주어진 몰약을 탄 포도주는 거절(막15:23)하셨던 예수님이 십자가 상에서 고통의 정점에서는 신포도주를 받아 마십니다.(요19:29) 고통의 정점에서 내가 목마르다(요19:28)고 하나님을 향한 부르짖음을 표출합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직접 목마름을 경험하십니다. 그런 직접적 경험이 목마른 인생들을 초청할 수 있습니다. 어제나 오늘이나 변함없이 갈급한 심령들에 영생의 생명수를 공급하심에 감사하며 묵상합니다.

<관련 성경구절을 연결한 기도>

“몰약을 탄 포도주를 주었으나 예수께서 받지 아니하시니라”(막15:23) “거기 신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요19:29)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사55:1)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4:13-14) 아멘!

제6언: 다 이루었다!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요19:30)

제6언 큐티(Q.T.)

십자가 상에서 “다 이루었다”는 (요19:30) 예수님의 말씀은 구속사역의 마침표와 같습니다. 아버지께서 주신 일을 이루어 영화롭게 하고(요17:4) 자신을 스스로 버리시어(요10:18)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종의 형체를 가지사 스스로 죽기까지 복종하십니다.(빌2:5-8) 그리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시고(히9:12) 율법에서 해방된 은혜를 입으시고(롬10:4) 때를 따라 돕는 은혜로 모든 것을 완성합니다.(히4:16)

<관련 성경구절을 연결한 기도>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요17:4)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요10:1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어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2:5-8)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히9:12)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롬10:4)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히4:16) 아멘!

제7언: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이르시되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숨지시니라(눅23:46)

제7언 큐티(Q.T.)

예수님은 마지막 순간에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 부르며(롬8:15;갈4:6) 자신의 영혼을 아버지의 손에 의탁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며 우리는 그의 자녀가 되었습니다(레25:12;고후6:18) 우리의 인생길을 책임질 유일한 분은 하나님입니다.(딤후4:7-8) 우리의 길을 하나님께 맡기고 의지하면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하시며(시37:5-6) 모든 환란을 면하게 하시고 영원히 우리의 영혼을 지켜 주심에(시121:7) 감사드리며 성경을 묵상합니다.

<관련 성경구절을 연결한 기도>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롬8:15)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갈4:6)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레26:12)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고후6:18)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딤후4:7-8)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네 의를 빛 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 같이 하시리로다”(시37:5-6)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시121:7) 아멘!

고난주간을 지내며 부족하지만 가상칠언에 대해 고찰하고 묵상 글을 올려 봅니다.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주고 복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여,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는

말씀이 독자들에게 년중내내 임하여 승리하는 삶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4.9. 작성자: 송장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