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년 사순절 기도문 外 관련 자료

by 송장로 2022. 3. 15.
반응형

 

202232()부터 416()까지 40일간(6주일 제외) 2022년 사순절을 보내며, [2022년 사순절 기도문] [2022년 사순절 교회력], [사순절 관련 상식], [가상칠언(架上七言) 성경구절], [사순절 묵상 성경구절 20] 등 직접 작성하거나 인터넷에서 수집하여 편집한 각종 관련 자료를 포스팅합니다.

 

[2022년 사순절 기도문]

살아 계신 하나님 아버지! 사순절 기간을 보내며 주님의 고난에 동참하는 믿음의 백성들이, 지존자의 은밀한 곳에 거주하며 전능자의 그늘 아래에 살도록 인도하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극진하신 사랑과 무한하신 은혜에 감사와 찬송을 올려 드립니다.

 

사순절 기간에 갈보리(=골고다) 산 위에 험한 십자가에 주가 흘린 피를 믿는 맘으로 바라보며 회개합니다. 잘못된 세상 풍조에 물들어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분별하여 바르게 행동하지 못한 저희의 우둔함과 나약함을 채찍질하시고 용서해 주옵소서.

 

세상의 죄와 허물로 얼룩진 저희의 삶을 십자가의 보혈로 깨끗하게 정화하여 주옵소서.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신 주님의 명령대로, 저희가 말씀을 묵상하며 더욱 경건하고 절제된 생활을 영위하며 거룩함을 덧입고 소망의 부활절을 맞이하게 하소서.

 

사순절을 통해 저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믿음의 지체들이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을 체험하는 은혜를 받게 하옵소서.

 

섭리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지금 지구촌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인하여 세계 만민들이 고난과 시련을 겪으며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열방의 고통을 주님 섭리하여 주시옵소서. 어렵고 힘든 고비를 벗어나게 하소서. 인간의 모든 나약함을 섭리하시어 주님이 통치하시는 세상이 속히 회복되게 하소서.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통해, 정권교체로 여당에 대한 심판과 야당의 잘못을 경고하며, 국민의 심판으로 위대한 국민이 승리를 쟁취하게 하심에 감사합니다. 20대 대통령 당선인과 인수위원회에 지혜와 명철을 더하여 주소서. 슬기롭게 국민의 뜻을 모아서 정책을 수립하고 법치대로 정직하게 국정을 운영하게 하소서.

 

국가의 정체성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와 법치주의를 철저히 준수하기 원합니다. 한미 동맹과 한일 관계를 더욱 돈독히 회복하고, 대중 정책과 무역 관계에 균형을 유지하고, 대북 관계도 굴종적 자세보다 확실한 우위를 바탕으로 평화를 기조로 국방 정책을 펼치며, 외교 안보에 신뢰가 무너진 국가들과 관계를 회복하길 원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어 이제는 오미크론 하위 계통인 스텔스 오미크론 확산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감염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들이 유행 정점을 향해 급증하고 있어 국민들의 불안감과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주님이 치유하시고 회복시켜 주시기 원합니다.

 

오직 믿음으로 우리의 가정이 살고, 교회가 살고, 국가가 살고, 국민이 살게 하소서. 감염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와 육신의 질병으로 고생하는 환우들과 모든 가족을 위해 믿음의 백성들이 간절히 기도하게 하소서. 합심하여 간구하는 기도로 말미암아 치유와 회복의 역사가 일어나게 하소서. 전능자의 때를 따라 돕는 손길이 임하여 주시옵소서.

 

사순절 기간에 믿음의 공동체와 지체들이 각자 소명을 자각하고 사명 감당에 최선을 다하게 하옵소서. 주일 예배와 수요 예배와 가정 예배와 새벽 기도회와 금요 심야 기도회 참석에 열심을 다하며 기도의 용사가 되게 하소서. 사순절이 끝나고 부활절 예배에 주님을 영접하는 예배자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2022년 사순절 교회력]

302(): 성회 수요일(사순절 시작)

306(): 사순절 제1

313(): 사순절 제2

320(): 사순절 제3

327(): 사순절 제4

403(): 사순절 제5

410(): 사순절 제6, 종려주일, 고난주일

411()~16(): 고난 주간

414(): 성 목요일(세족 목요일)

415(): 성 금요일

416(): 성 토요일

417(): 부활절, 부활주일

 

[사순절 관련 상식]

♣사순절(四旬節): 부활 주일 전 40일 동안의 기간. 이 기간 동안 교인들은 광야에서 금식하고 시험받은 그리스도의 수난을 되살리기 위하여 단식과 속죄를 행한다. 사순절(Lent)은 성회 수요일부터 시작해 성토요일까지 40(주일 6일 제외)간이다.

 

♣성회 수요일(Ash Wednesday): 사순절이 시작되는 첫날. 성회(聖灰) 수요일은 재의 수요일이라고도 한다. 사순절이 시작되는 수요일을 말한다.

 

♣종려 주일(棕櫚主日, Palm Sunday): 부활주일 바로 전 주일을 말한다.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날을 기념하는 절기. 예수께서 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에 많은 사람들이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호산나를 부르며 환영한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다음날부터 고난주간이 시작된다.

 

♣고난 주일(苦難主日, Passion Sunday): 부활주일의 직전 주일. , 고난주간이 시작되는 주간의 첫날. 흔히 이 날을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그곳 사람들이 종려나무 가지를 길에 깔고 호산나 찬송하리로다를 환호했다고 해서 종려주일이라고 부른다. 일명 수난주일, 가톨릭에서는 성지주일이라고도 부른다.

 

♣고난 주간(苦難週間, Passion Week): 예수가 지상에서 겪은 고난을 기념하는 한 주간. 일반적으로 고난 주간은 경건하게 보내졌으며, 특히 최후의 만찬을 기념하는 목요일과 주님의 십자가 죽음을 기념하는 금요일은 그 중에서도 더 경건하게 보내며 오락을 금하고 교회에 따라서는 금식일로 지키는 경우도 많다.

 

♣성 목요일(Maundy Thursday): 성주간(聖週間)의 목요일. 부활 전 목요일. 세족(洗足) 목요일이라고도 한다. 성찬(주의 만찬)이 제정된 것을 기념하는 날.

 

♣성 금요일(Good Friday): 성주간(聖週間) 중 부활절 직전의 금요일로서, 수난일이라고도 한다.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당한 고난과 죽음을 기념하는 날.

 

♣성 토요일(Holy Saturday): 성주간(聖週間)의 마지막 날로서 부활절 전날인 안식일(토요일)을 가리킨다. 망부활(望復活)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인 기독교는 조용히 이 성 토요일을 지낸다.

 

♣부활절(復活節, Easter):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사하기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장사한 지 사흘 만에 죽음의 권세를 이기고 부활하신 역사적인 사실을 기념하는 날이다. 기독교의 가장 의미 있는 축일 가운데 하나이다. 부활은 복음의 핵심 중 하나이다. 부활주일(復活主日)은 춘분(春分:321) 후의 최초의 만월 다음에 오는 첫째 주일이 된다.

[가상칠언(架上七言) 성경구절]

가상칠언(架上七言, the Seven Words)은 예수님이 골고다 형장에서 십자가에 매말려, 죽음 직전 십자가 위에서 고통 중에 남기신 마지막 일곱 가지의 말씀을 말한다.

 

제1언: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그들이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새(눅23:34)

 

제2언: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눅23:43)

 

제3언: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보라 네 어머니라!

☞ 예수께서 자기의 어머니와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 자기 어머니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요19:26-27)

 

제4언: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 제구시쯤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마27:46)

 

제5언: 내가 목마르다!

☞ 그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요19:28)

 

제6언: 다 이루었다!

☞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요19:30)

 

제7언: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이르시되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숨지시니라(눅23:46)

 

[사순절 묵상 성경구절 20]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3:19)

◐다 흙으로 말미암았으므로 다 흙으로 돌아가나니 다 한 곳으로 가거니와(3:20)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가 여전히 찬송하리로다(42:5)

 

6 제자들이 가서 예수께서 명하신 대로 하여 7 나귀와 나귀 새끼를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으매 예수께서 그 위에 타시니 8 무리의 대다수는 그들의 겉옷을 길에 펴고 다른 이들은 나뭇가지를 베어 길에 펴고 9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무리가 소리 높여 이르되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10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니 온 성이 소동하여 이르되 이는 누구냐 하거늘 11 무리가 이르되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 하니라(21:6-11)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략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53:4,5)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2:10)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에 대하여 죄를 짓는 것이니라,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고전 11:27-30)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고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주께서 혹시 마음과 뜻을 돌이키시고 그 뒤에 복을 내리사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소제와 전제를 드리게 하지 아니하실는지 누가 알겠느냐(2:12-14)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 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6:16-18)

 

◐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시면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1:1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벧전 1:3)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벧전 3:18)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벧전 5:6)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1:13,14)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을 우리에게 보이시며 주의 구원을 우리에게 주소서, 내가 하나님 여호와께서 하실 말씀을 들으리니 무릇 그의 백성 그의 성도들에게 화평을 말씀하실 것이라 그들은 다시 어리석은 데로 돌아가지 말지로다(85:7,8)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고전 6:14)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고전 15:17)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전 15:21,22)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6: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11:25,26)

 

샬롬! 2022년 사순절 기간에

경건하고 절제된 겸손한 삶으로

축복받으시고 행복하세요!

-20223월. 피터 송-

 

반응형

댓글